본문 바로가기
건강

원위부 췌장 절제술과 비장적출술이란? (Distal Pancreatectomy and Splenectomy)

by 건강피부미인 2024. 5. 6.

 

 

 

 

오늘은 원위부 췌장 절제술과 비장적출술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은 우선 위 뒤(아래)에 있는 장기 기관이며 12~20cm정도의 크기로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의학용어는 대부분 영어를 사용하며 Distal(원위부) Pancreatectomy(췌장절제술) and Splenectomy(비장적출술)로

명칭합니다. 단어의 끝에 -ectomy를 붙이면 제거를 의미하며 대부분 암수술 진행 시 해당용어를 사용한다면 보다

이해가 쉬우실 것입니다.

 

 

 

1. Distal Pancreatectomy and Splenectomy란 무엇일까요?

 

 

 

 

해당 수술명칭에서 알 수 있는대로, 사진에서 보다시피 췌장의 끝부분을 비장과 함께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치에 따라 다양한 췌장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원위 췌장절제술은 췌장의 끝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주로 췌장 말단에 국한된 췌장암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지만, 만성 췌장염이나 췌장 가성낭종, 외상 등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종양이 비장 동맥이나 정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주변 비장도 함께 제거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췌장의 나머지 부분이 여전히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생성하고 방출하여 정상적으로 기능합니다. 이 수술은 췌장의 머리 부분을 제거하는 다른 절차에 비해 짧은 시간에 수행되며 회복 기간도 짧습니다. 때로는 복강경을 사용하여 수술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보통 수술 이외에 방사선 치료나 화학요법도 시행됩니다.

췌장 꼬리에 있는 종양은 주로 원위 췌장절제술로 제거됩니다. 이러한 종양은 종종 비장 동맥이나 정맥을 침범하거나 비장문에 있는 림프절로 확산될 수 있으므로 종양 제거 시 비장도 함께 제거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췌장액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췌장관과 췌장의 절단된 가장자리가 보호됩니다.

 

 

 

 

 

 

 

 

 

2. Distal Pancreatectomy and Splenectomy Procedure (수술과정과 단계)

 

췌장 수술을 간단하게 단계별로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484827/

 

 

 

1. Mobilization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때 장의 Splenic flexure 부분을 들어서 췌장을 노출시킵니다.

2. 췌장의 아래 가장자리 부분을 Dissection합니다. 또한 췌장을 절제하기 전에 어디 부분을 절제할 지 구분을 짓습니다.

3. 췌장의 조직을 나누고 비장 정맥과 동맥을 묶는 과정을 거칩니다.

4. 췌장의 상부 가장자리를 따라 조직을 분리하거나 절단합니다.

5. 비장을 제거하고 췌장의 원위부분을 제거하고 빼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췌장과 비장을 제거하게 되며 수술 방식에 따라 조금씩 상이할 수는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